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줄넘기 강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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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인뛰기줄넘기의 기본자세 입니다.

01. 양발모아뛰기 (1회선 1도약)

  • 두발을 모아뛰는 동작으로 모든 줄넘기의 가장 기본이되는 뛰기 동작이며 1회선 1도약은 줄을 한번 돌릴때 한번씩 뛰는 동작이다.
  • 손잡이는 되도록 자신의 몸에 가까이 오도록 하고 손목으로 줄을 돌리고 손잡이를 잡은 손은 몸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.

02. 양발모아뛰기 (1회선 2도약)

  • 1회선 2도약은 느린동작과 저강도의 운동으로 줄이 한번 돌아갈 때 두 번씩 뛰어주는 동작이다.
  • 팔꿈치는 가볍게 붙이고 팔의 힘을 빼면서 크게 돌린다.
  • 느린동작은 저강도의 뛰기 동작으로 음악줄넘기에서 느린동작과 빠른동작의 연결이나 힘들때 호흡조정 동작으로 많이쓰인다.

03. 구보로 뛰기 (제자리)

  • 구보로 뛰기는 제자리에서 두발을 번갈아 가면서 뛰는 동작이다.
  • 정확한 동작의 표현은 발등을 펴고 발끝은 지면을 향한다.
  • 구보로 뛰기는 발바닥을 지면과 수평이 되도록 하거나 발을 뒤로 들면서 뛰는 등 잘못된 동작의 표현이 습관화되지 않도록 한다.

04. 좌우 2박자 뛰기

  • 좌우2박자 뛰기는 구보로뛰기의 연결선 선상에서 같은 동작의 표현이 되며, 왼발로 두 번 오른발로 두 번씩 번갈아 가면서 줄을 넘는 동작이다.
  • 발을 너무 높이 들거나 좌우로 너무 크게 이동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처음에는 제자리에서 가볍게 두발을 번갈아 가면서 뛰도록 한다.
  • 무릎이 벌어지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다.

05. 앞뒤 2박자 뛰기

  • 앞뒤2박자 뛰기는 좌우2박자 뛰기에서 발의 위치가 변경된 뛰기 동작이다.
  • 왼발은 앞에서 두번, 오른발은 뒤에서 두 번씩 뛰는 동작으로, 앞뒤로 너무 크게 이동하거나 무릎이 벌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.

06. 십(+)자 뛰기

  • 좌우2박자 뛰기와 앞뒤2박자 뛰기를 혼합한 십자뛰기라고 한다.
  • 먼저 왼발을 2번, 오른발 2번, 그리고 왼발을 앞에서 2번, 오른발을 뒤에서 2번씩 번갈아 가면서 뛰는 동작이다.

07. 좌우 벌렸다 붙여 뛰기

  • 좌우 벌렸다 붙여뛰기는 먼저 점프하면서 양발을 벌려 줄을 넘고, 발을 붙이면서 연속으로 줄을 넘는 동작이다.
  • 줄이 머리 위를 돌고 있는 사이에 발을 벌리고, 줄이 발밑에 왔을 때 양발을 붙이면서 줄을 넘는다.
  • 발을 벌릴때 양손이 벌어지지 않도록 하며, 발을 좌우로 너무 크게 벌리지 않는것이 좋다.

08. 앞뒤 벌렸다 붙여 뛰기

  • 앞뒤 벌렸다 붙여뛰기는 왼발 오른발을 번갈아 가면서 두발을 앞뒤로 벌렸다 붙이면서 연속으로 줄을 넘는 동작이다.
  • 줄이 머리 위를 돌고 있는 사이에 앞뒤로 발을 벌리고, 줄이 발밑에 왔을 때 양발을 붙이면서 줄을 넘는다.
  • 발을 앞뒤로 너무 크게 벌리지 않는 것이 좋다.

09. 가위 바위보 뛰기

  • 앞뒤벌렸다 붙여뛰기와 좌우벌렸다 붙여뛰기를 혼합한 뛰기이다.
  • 먼저 좌우벌렸다 붙여뛰기를 하고 다음에는 앞뒤벌렸다 붙여뛰기를 왼발 오른발 번길아 가면서 줄을 넘는다.
  • 줄을 뛰어 넘는 직후에 발을 벌리고 줄이 앞에 돌아오면 발을 붙이고 줄을 넘는다.

10. 넓적다리 들어 뛰기

  • 넓적다리 들어뛰기는 먼저 왼발을 들면서 허벅지와 종아리는 직각이 되게 하면서 줄을 넘고 다음은 내리면서 줄을 넘는 동작이다.
  • 왼발 오른발을 번갈아 가면서 줄을 넘고 발등은 펴 주는 것이 좋다.
  • 넓적다리는 수평이 되도록 올리는 것이 정확한 동작의 표현이다.

11. 넓적다리 들어 2번씩 뛰기

  • 왼발 오른발을 번갈아 가면서 넓적다리를 들고 연속으로 2호간씩 발을 바꾸면서 뛰는 동작이다.
  • 허벅지와 종아리는 직각이 되도록 하고, 발등을 펴고 발끝은 아래로 향하도록 한다.
  • 왼발 오른발을 번갈아 가면서 네 번씩(4호간) 뛰기도 한다.

12. 앞 흔들어 뛰기

  • 앞흔들어 뛰기는 왼발 오른발을 번갈아 가면서 뒤로 90도 이상 높이 들고 발의 힘을 빼고 앞으로 가볍게 흔들어 내리는 동작이다.
  • 동작의 표현은 발을 뒤로 들면서 한번 넘고 앞으로 흔들어 내리면서 줄을 넘을 때는 발등을 펴고 발끝은 지면을 향하도록 한다.

13. 앞 흔들어 내어 뛰기

  • 앞 흔들어 내어뛰기는 앞 흔들어 뛰기에서 발을 뒤로 들었다 앞으로 뻗을 때 발끝을 바닥에 살짝 대면서 줄을 넘는 동작이다.
  • 몸의 중심이 흔들리거나 힘이들어가지 않도록 팔은 되도록 몸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발의 힘을 빼고 하도록 한다.
  • 왼발 오른발을 번갈아 가면서 연속으로 표현한다.

14. 옆 흔들어 뛰기

  • 옆흔들어 뛰기는 왼발 오른발을 번갈아 가면서 발을 옆으로 흔들면서 줄을 넘는 동작이다.
  • 오른발로 줄을 넘을 때는 왼발을 옆으로 흔들고 왼발이 제자리에 돌아올때는 오른발을 옆으로 퉁기는 것처럼 흔든다.
  • 정확한 동작의 표현은 발등을 펴고 발끝과 다리의 힘을 뺀다.
  • 옆으로 흔들때 너무 크게 흔들지 않도록 한다.

15. 옆에 내어 뛰기

  • 옆에 내어뛰기는 왼발을 옆에 낼때 발끝을 지면에 대면서 한번 넘고 다음은 모으면서 줄을 넘는 동작이다.
  • 왼발 오른발을 번갈아 가면서 반복한다.
  • 옆에 내어뛰기를 할때는 발을 옆으로 너무 많이 내지 않도록 한다.
  • 처음에는 줄없이 스텝만 연습한 다음에 줄을 가지고 한다.

16. 앞에 내어 뛰기

  • 앞에 내어뛰기는 왼발을 앞에 낼때 발끝을 지면에 대면서 한번 넘고 다음은 모으면서 줄을 넘는 동작이다.
  • 왼발 오른발을 번갈아 가면서 반복한다.
  • 앞에 내어뛰기를 할때는 발을 앞으로 너무 많이 내지 않도록 하고 왼발 오른발을 2호간 또는 4호간씩 번갈아 가면서 한다.
  • 처음에는 줄없이 스텝만 연습한 다음에 줄을 가지고 한다.

17. 엇걸었다 풀어 뛰기

  • 엇걸었다 풀어뛰기는 양팔을 엇걸어서 한번 넘고, 풀면서 한번 넘는 동작이다.
  • 팔을 엇걸을 때는 허리를 살짝 숙이고 아랫배 쪽에서 깊이 엇걸어 주면서 손목으로 돌리게 되면 좋은 자세가 유지 된다.
  • 엇걸을 때 두손 높이를 되도록 같게 하는 것이 좋다.

18. 엇걸었다 풀어 4박자 뛰기

  • 엇걸어다 풀어 4박자 뛰기는 양팔을 엇걸어서 한 번 넘고, 둘,셋,넷은 앞으로 넘기를 연속으로 반복하는 동작이다.
  • 양팔은 팔꿈치 아래 아랫배 쪽에서 엇걸도록 한다.
  • 팔을 엇걸을 때는 허리를 살짝 숙이고 앞으로 넘기를 할째는 좋은 자세로 줄을 넘는다.

19. 엇걸어 뛰기

  • 엇걸어 뛰기는 양팔을 엇걸어서 연속으로 줄을 넘는 동작이다.
  • 팔을 엇걸을 때는 허리를 살짝 숙이고 아랫배 쪽에서 깊이 엇걸어 주면서 손목으로 돌리게 되면 좋은 자세가 유지 된다.
  • 엇걸을 때 두손 높이를 되도록 같게 하는 것이 좋다.

20. 엇걸어 4박자 뛰기

  • 엇걸어 4박자 뛰기는 양팔을 엇걸어서 두 번 넘고, 셋,넷은 앞으로 넘기를 연속으로 반복하는 동작이다.
  • 양팔은 팔꿈치 아래 아랫배 쪽에서 엇걸도록 한다.
  • 팔을 엇걸을 때는 허리를 살짝 숙이고 앞으로 넘기를 할째는 좋은 자세로 줄을 넘는다.

21. 좌우 옆떨쳐 돌리기

  • 줄을 몸앞에서 8자를 그리는 것처럼 좌우로 헛돌리는 동작으로 줄을 넘지 않는 동작에서 가장 대표적인 동작이다.
  • 느린동작으로 표현할 때는 무릎을 굽혀 리듬을 취한다.
  • 음악줄넘기에서 줄을 넘는 동작과 넘지 않는 동작으로 연결할 때, 휴식용으로 또는 호흡 조정용으로 많이 쓰이는 동작이다.

22. 좌우 옆떨쳐 되돌리기

  • 좌우옆떨쳐 돌리기와 되돌리기를 혼합한 동작으로 옆떨쳐 돌리기로 4호간, 왼쪽 되돌리기로 4호간씩, 왼쪽 오른쪽 번걸아 가면서 하는 동작이다.
  • 음악줄넘기에서 처음 시작의 동작으로 준비 자세에서 좌우옆떨쳐 되돌리기를 하면서 줄을 넘는 동작으로 들어갈때 대표적인 동작이며, 음악줄넘기에서 가장 중요한 동작중의 하나이다.

23. 연속으로 되돌리기

  • 되돌리기는 줄을 뒤에서 앞으로 돌려 몸 앞으로 왔을 때 왼손은 등뒤로 오른손은 아랫배 쪽에서 귀밑으로 이마를 타고 원위치로 돌아올때 뒤에 있는 왼손을 풀면서 원위치 하는 동작으로 왼쪽과 오른쪽을 반복하는 동작이다.
  • 느린동작으로 표현할 때는 무릎을 굽혀 리듬을 취한다.
  • 음악줄넘기에서 줄을 넘는 동작과 넘지 않는 동작으로 연결할 때, 휴식용으로 또는 호흡 조정용으로 많이 쓰이는 동작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