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줄넘기 강좌

> 줄넘기 강좌 > 공부합시다

복수뛰기복수뛰기에 대한 설명입니다.

01. 마주보며 뛰기

  • 복수뛰기에서 두사람의 기본 거리는 한사람이 반팔 나란히 했을때 허리를 가볍게 잡을 수 있는 거리가 알맞다.
  • 1회선 2도약의 뛰기가 기본 스텝이며 줄을 돌리는 사람은 팔을 최대한 크게 돌린다.
  • 두사람의 거리가 너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.

02. 줄 주고 받고 뛰기

  • 서로 마주보며 줄을 넘는다.
  • 줄을 앞으로 돌리는 사람은 앞사람의 뒤로 줄이 돌아갈 때 손잡이를 잡고 줄을 뒤로 돌리는 사람은 앞사람의 발 밑에서 등 뒤로 줄이 올라갈 때 손잡이를 잡는다.

03. 앞으로 나란히 뛰기

  • 줄을 돌리는 사람은 앞사람의 뛰는 리듬에 맞추어 줄을 돌려 준다.
  • 앞에서 뛰는 사람은 줄이 돌아오는 리듬에 맞추어 뛰어야 한다.
  • 뛰는 사람이 들어나고 나올때는 옆쪽에서 출입하는 것이 좋다.

04. 옆으로 나란히 뛰기

  • 옆으로 나란히 뛸 때는 줄을 조금 길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.
  • 두사람이 서로 허리를 잡거나 어께동무를 하고 뛸 수 있으나 불편할 수도 있기 때문에 옆으로 나란히 서서 안쪽손은 아랫배 쪽에 가볍게 파지를 하고 뛰도록 한다.
  • 1회선 2도약이나 1도약으로 서로 리듬을 맞추어 뛰어본다.

05. 앞뒤로 옆 나란히 뛰기

  • 앞뒤로 옆 나란히 뛰기는 옆으로 나란히 서서 한사람은 앞으로 보고 한사람은 뒤로 돌아서 준비한다.
  • 줄을 앞으로 돌리거나 뒤로 돌리면서 두 사람이 서로 줄을 돌리는 연습을 할때 좋다.

06. 옆으로 나란히 한사람 뛰기

  • 옆으로 나란히 서서 한사람은 줄을 돌리고 한사람은 줄안에서 뛰는 동작으로, 두사람이 줄을 돌릴때 손 동작을 같게 하는 것이 좋다.
  • 뛰는 사람은 발을 구르면서 뛰거나 양발을 모아서 뛰기도 한다.
  • 1회선 2도약이나 1도약으로 서로 번갈아 가며 연습한다.

07. 번갈아 연속 뛰기

  • 한사람은 오른손, 한사람은 왼손에 손잡이를 잡고 서로 번갈아 뛰는 동작으로, 줄 안으로 들어가고 나올때 항상 두 사람은 상대방의 뛰는 리듬에 맞추어 줄을 돌려 주면 안정되게 줄을 넘을 수 있다.
  • 숙달되면 두 사람이 앞을 보면서 손만 주고 받고 뛸 수 도 있다.
  • 반환점을 돌고 오는 경주에 있어서는 한사람만 뛰면서 할 수도 있고 두사람이 번갈아 가면서 달릴 수 도 있다.

08. 같은 손 번갈아 연속 뛰기

  • 두사람이 같은쪽(오른손/오른손,왼손/왼손) 손으로 줄을 잡는다.
  • 한사람은 뒤로, 한사람은 앞으로 줄을 넘는다.
  • 한사람은 앞을 보고 한사람은 뒤를 보고 연속으로 줄을 넘는다.

09. 웅크리고 수평으로 돌려 뛰기

  • 줄을 돌리는 사람은 웅크리고 앉아 줄을 발밑으로 통과 시켜 돌리며, 뛰는 사람은 줄이 돌아오는 리듬을 잘 맞추어 점프하여 넘는다.
  • 줄을 느리게 또는 빠르게 돌려 본다.

10. 앞뒤로 번갈아 들어가 뛰기

  • 줄을 돌리는 사람은 1회선 2도약을 뛴다.
  • 뛰는 사람은 앞에서 들어갈 때는 줄이 발 밑으로 내려 갈 때 들어가고, 뒤에서 들어 갈때는 줄이 가슴 앞에서 머리위로 올라 갈 때 뛰어 들어 간다.

11. 측면 돌려 함께 뛰기

  • 두 사람이 등을 마주대고 선다.
  • 한사람은 왼손 한사람은 오른손으로 줄을 잡는다.
  • 측면으로 양쪽 번갈아 가며 줄을 돌린다.

12. 엇걸었다 풀어 두사람 뛰기

  • 두사람이 뒤로 나란히 서서 뛰는 동작이다.
  • 처음 시작시는 앞에서 있는 사람이 먼저 2도약의 리듬으로 줄을 돌리면 뒤로 들어가 뛰는데 처음에는 느리게 연습을 하고 숙달되면 1도약의 리듬으로 줄을 돌린다.

13. 두사람 2중뛰기

  • 두사람이 옆으로 나란히 서서 2중뛰기를 하는 동작이다.
  • 처음에는 앞으로 1도약을 하면서 2중뛰기의 타이밍을 잘 맞춘다.

14. 옆나란히 측면 번갈아 돌리고 함께 뛰기

  • 두사람이 옆으로 나란히 서서 줄을 바깥쪽 손으로 잡는다.
  • 줄을 돌려 한번은 앞으로, 한번은 옆으로 돌면서 넘는다.
  • 스텝은 1회선 2도약의 리듬으로 돌린다.

15. 엇걸어 번갈아 뛰기

  • 두사람이 줄을 서로 엇걸어 잡는다.
  • 두사람이 서로 같은 손을 번갈아 가며 반회선의 차이를 두고 돌린다.
  • 처음에는 헛돌리기에 의한 연습법으로 줄을 돌리는 감각을 익힌다.

16. 함께 뛰어 들었다 물러나 뛰기

  • 두 사람이 마주보고 같은쪽 방향의 손으로 손잡이를 잡는다.
  • 두 사람이 동시에 뛰어들어 줄을 넘고 제자리로 원위치 한다.

17. 맞서서 두줄로 뛰기

  • 서로 함께 맞서서 두줄로 뛴다.

18. 두사람 돌리고 한사람 넘기

  • 양쪽에서 줄을 돌리는 사람은 마주보거나 앞으로 보며 나란히 선다.
  • 줄을 앞으로 돌리기거나 뒤로 돌리면서 2도약이나 1도약으로 번갈아 가며 넘는다.

19. 세사람 나란히 뛰기

  • 먼저 세 사람이 옆으로 나란히 서서 뛰는 템포를 맞추어 본다.
  • 줄의 길이를 겨드랑이나 어깨정도 길게 한다.

20. 줄 엇걸어 잡고 세사람 뛰기

  • 세사람이 옆으로 나란히 서서 안쪽 손잡이를 서로 바꿔 잡고 줄을 돌려 동시에 뛰는 동작이다.
  • 세사람이 뛰는 리듬을 맞추지 않으면 줄이 엉켜 걸리기 쉽다.
  • 2도약이나 1도약으로 넘어본다.

21. 뒤로 나란히 뛰기

  • 줄을 돌리는 사람은 먼저 2도약의 리듬으로 줄울 돌린다.
  • 뛰어 들어가는 사람은 돌리는 사람의 가까운 쪽에서 뛰어 들어간다.
  • 2도약이나 1도약으로 넘어본다.

신나는 줄넘기 동작

줄넘기운동이 많은 장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줄넘기운동이 너무 많은 체력을 요구하고, 숙련하기가 어려우며, 단순하고 재미없다고 불평을 하기도 합니다.이런 모든 단점들은 단순히 앞으로 넘고 또 몇 번 넘었느냐 하는 전통적인 줄넘기 운동의 접근법으로 부 터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